본문

2025 골프 방아쇠수지 인지: 손가락 딸깍 4가지 증상과 수술 예방

#골프부상 #방아쇠수지 #정형외과 #손가락통증 #스포츠의료 #골프초보 #운동부상 #스테로이드치료 #손가락질환

골프는 많은 이들에게 즐거움과 도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스포츠입니다. 하지만 최근 골프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골프 부상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들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골프를 즐기는 이들에게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로, 이에 대한 이해와 예방이 필요합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은 손가락을 구부리는 힘줄이 특정 부위에서 두꺼워져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덜컥거리는 느낌과 함께 불편감과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마치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처럼 갑작스럽게 나타나기 때문에 '방아쇠 수지'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손가락 굳은살이 있는 부위를 누르면 압통을 느끼며, 증상이 심해지면 해당 부위에 동그란 결절이 피부 아래에서 촉지될 수 있습니다.



골프 외에도 테니스, 야구와 같은 클럽이나 라켓을 사용하는 운동에서도 방아쇠 수지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손을 무리하게 사용하게 만들고, 힘줄에 마찰을 가해 두꺼워지게 합니다. 따라서, 골프를 즐기는 분들은 특히 손가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정형외과 전문의인 정우성 원장은 "초보자들은 골프 그립을 잡는 것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그립을 한 번 잡으면 계속 잡은 채로 공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시간 같은 동작으로 힘을 주게 되면 증상이 더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중간중간 그립을 풀고 다시 잡는 연습도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합니다.



방아쇠 수지가 발현되었을 때는 손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기 치료로는 소염 진통제를 사용하거나, 증상이 더 진행되었을 경우 스테로이드를 힘줄 막 위로 주사하여 단기적인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져 관절의 움직임이 제한될 경우, 국소 마취를 통해 관절 운동 범위를 회복시키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정 원장은 "손가락을 꽉 움켜잡거나 무리가 가는 행동은 되도록 피하고, 증상이 나타났다면 재빨리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합니다.



골프는 즐거운 스포츠이지만,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방아쇠 수지 증후군과 같은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몸 상태를 잘 살피고,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는 골프를 즐기면서도 건강을 지키는 방법을 함께 고민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골프를 통해 얻는 즐거움이 부상으로 인해 상실되지 않도록, 항상 주의 깊게 플레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프는 즐거운 스포츠지만, 부상 예방이 최우선입니다."라는 정 원장의 말처럼, 건강한 골프 라이프를 위해 노력해보세요.

새움병원과 함께
건강한 내일을 시작하세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세요

예약하기